목차
- 줄거리
- BGM에 관하여
- 후기
줄거리
Denis Villeneuve가 감독한 "듄: 파트 1"(2021)은 Frank Herbert의 1965년 SF 소설 _Dune_을 2부작으로 각색한 첫 번째 작품이다. 화는 귀족 가문들이 행성을 장악하기 위해 경쟁하는 먼 미래를 배경으로 하며, 이야기는 주로 젊은 폴 아트레이데스와 사막 행성 아라키스와 얽힌 그의 운명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아트레이데스 가문의 법적 상속자인 폴 아트레이데스의 가족이 정신 능력을 강화하고 우주여행에 필수적인 귀중한 물질인 "향신료"의 유일한 원천인 사막 지구 아라키스를 장악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이다.
아라키스에 도착하자마자 아트레이드 가족은 자신들의 새로운 지위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재빨리 깨닫게 된다. 행성의 환경은 가혹하고 가혹하며 원주민 프레멘 사람들은 처음에는 새로운 통치자를 불신했다. 아트레이데스의 권력을 조종하는 황제는 경쟁자인 하코넨 가문과 그들을 파괴하기 위해 음모를 꾸며 기습을 하게 된다. 기습 이후, 폴과 그의 어머니인 레이디 제시카는 사막으로 탈출한다. 폴은 자신이 프레맨을 자유로 이끌고 우주의 균형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메시아 지도자로 예언된 인물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며 마무리된다.
BGM에 관하여
"듄: 파트 1"에 대한 한스 짐머의 음악은 마스터피스와 다름없다. 영화의 성공의 주요 기여자이다. 한스 짐머의 악보는 단순히 BGM보다는 그 자체가 캐릭터이며, 응집력 있고 몰입감 있는 청각적 경험을 만들어 주었다. 파격적인 악기와 보컬 기법의 사용은 영화의 설정과 주제에 흠잡을 데 없이 초자연적인 상황을 표현했다.
특히 "Dune"을 위해서 새로운 악기와 사운드를 만들며 전통적인 관현악 사운드를 피하기로 한 짐머의 결정은 큰 성과를 거둔 과감한 조치였다. 사막의 거대함, 등장인물들의 분열, 모래벌레의 불길한 존재를 이끌어내기 위해 소리를 사용하는 등 BGM이 영화의 어둡고 고립된 분위기를 이끌어냈다. BGM으로는 시각적인 효과로는 얻을 수 없는 감정이나 긴장감을 이끌어냈다. 마찬가지로, 거의 긴장감 넘치는 침묵의 순간부터 크게 터트리는 소리(전쟁)등은 BGM으로 인해 영화의 속도와 몰입감을 향상했다.
특히 아라키스의 거칠고 삭막한 환경은 영상뿐만 아니라 섬세하지만 중요한 소리들을 통해 살아난다. 뜨거운 바람부터 변화하는 해변에 이르기까지 사막의 BGM은 영화의 분위기와 분위기를 확립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사막의 소리는 아라키스의 지속되는 본성을 반영하는 사운드 디자인과 함께 그 자체로 거의 캐릭터에 가깝다. 사막의 침묵은 단열감과 위험을 고조시키는 정확하게 배치된 소리들에 의해 가리켜진다. 예를 들어, 모래벌레의 출현에 앞서는 거의 침묵은 압력을 증폭시켜 궁극적으로 비판자의 포효를 더욱 위협적으로 만든다. 이러한 환경적인 소리의 사용은 환경에서의 추종자성을 근거로 할 뿐만 아니라 사막이 살아있고 함정으로 가득 차게 함으로써 이야기를 향상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하코넨 우주선의 무균적이고 기계적인 소리와 프레멘의 사막 거주지의 유기적이고 자연적인 소리와 유사한 영화 내 다른 지역의 사운드스케이프 사이의 불일치는 이야기에 존재하는 주제적인 부조화를 뒷받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환경 사운드스케이프의 신중한 캐스팅은 "Dune"의 모든 장면이 청각적인 세부 사항으로 풍부하도록 보장하며, 영화의 세계를 광범위하고 몰입감 있게 느끼게 한다.
후기
"듄: 파트1" 사운드 디자인은 성공에 결정적인 요소이다. 아라키스의 초자연적인 설정을 확립하기 위한 소리의 혁신적인 사용부터 한스 짐머의 암시적인 음악과 배경의 완벽한 통합, 그리고 사막에 생기를 불어넣는 환경 사운드스케이프의 세심한 캐스팅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사운드 디자인의 모든 요소들은 몰입감 있는 경험에 기여한다. 음악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으로서, "듄: 파트1" 은 시각적인 스펙터클뿐만 아니라 깊이 반향 하는 청각 여행을 가능하게 만들면서, 어떻게 소리를 사용하여 영화를 높이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고 만들었다. 영화의 사운드 디자인은 어떻게 소리를 사용하여 세계를 만들고, 감정을 이끌어내고, 내러티브를 향상하는지에 대한 마스터 클래스로서, 초현대적인 영화 걸작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한다.